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해독이 얼마나 중요한지, 독소가 몸에 쌓일 때 해독이 얼마나 해로운지 깨닫게 됩니다.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체내 독소 배출을 위해 처방을 받고 살면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오늘은 조선 왕들이 즐겨 마셨던 해독제로 알려진 감두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두탕이란?

감두탕 효능 부작용감두탕 효능 부작용

감두탕은 감초와 검은콩으로만 구성된 간단한 처방으로,

기황후에서 혼자 술을 마시고 살아남은 장면에서 사용된 해독제가 감두탕입니다.

감두탕의 효능

감초의 효능

감두탕 효능 부작용

감두탕은 해독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감두탕의 감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처방에 빠지지 않는 이유는 한약재 간의 갈등을 완화해 모든 약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화학에서 완충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신을 도와 몸의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감초 속의 사포닌은 비누 거품처럼 작용하여 몸에서 기름을 제거합니다.

 

검은콩의 효능

감두탕 효능 부작용

검은콩은 서리태를 말합니다. 겉껍질은 검지만 속은 녹색이고 서리를 맞아 자라기 때문에 서리라고 불립니다.

한의학 콩은 눈을 맑게 하고 신장을 보호하고 붓기를 없애며 물독을 다스리고 통증을 없애며

마지막으로 머리를 까맣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해독 본초입니다.

 

라이신, 아스파르트산 등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비타민B1, 비타민B2가 다른 곡률에 비해 훨씬 풍부하며 해독작용이 뛰어나 몸 밖으로 독을 내보냅니다.

또한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검은콩을 잘 마셔도 숙취, 기침, 인후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감두탕의 효능

감두탕 효능 부작용

또 기본적으로 감두탕의 효과로 상처를 치유하는 데 좋고,

소화성 궤양에 문제가 있을 때 복용하면 위를 보호하고 위 기능을 향상시켜서 소화장애뿐만 아니라

속쓰림과 복통도 똑같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감두탕 만드는 법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감초 40g과 검은콩 40g을 물 2L에 넣고 중불에서 2~30분 정도 끓여 완성합니다.

감자탕 부작용

감두탕 부작용

감두탕의 성분인 감초의 경우 저칼륨혈증, 고혈압 등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 전과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금물이며,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하루 2잔씩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감초 때문에 첫 번째 맛이 달콤하고,

완성된 입안의 고소한 향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